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내면의 힘으로 도전해보는 용기, 만다라에서 얻는 에너지

by 인생의얼굴들 2022. 2. 6.
반응형

부드러운것은 약한게 아니예요-용감하게 도전합시다

 

만다라에서 주어지는 삶의 에너지

 

우리는 우주의 삼라만상을 보는 듯한 만다라가 갖고 있는 원형의 다양함을 통해서 인간의 다양한 감정들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다라 도안을 색칠하는 과정에서 그때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닌데, 즉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외로울 때 등 만다라를 그린다거나 색칠을 하는 순간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무슨 일을 시작하거나, 기다림의 순간들, 문제의 실마리를 찾고자 하는 마음 등 심리적을 불안정할 때 우리는 만다라를 색칠하는 시간을 통해서 그 자체에서 위안을 받기도 합니다. 위의 만다라를 완성하신 분은 초록색을 칠할 때 좀 더 꼼꼼하게 예쁘게 칠하고 싶었는데 시간상 어쩔 수 없이 사선으로 색칠한 것에 대하여 두고두고  아쉬워하고 마음에 안 들어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의 집단 만다라 수업을 마친 후 개별적으로 다시 그리셨던 것이 생각납니다. 똑같이 그리셨고 초록색은 사선이 아닌 촘촘하게 정성을 다해 칠했는데 그 과정을 통해서 그제야 마음이 편안하고 기쁘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만다라 도안은 창작하여 그리거나 색칠을 할 경우엔 환경적인 요인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조용한 분위기에서 집중해서 표현할 수 있는 그런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제대로 된 준비물과 원하는 도구로 색칠을 하므로 그 시간 자체로 평화로운 마음을 되찾게 되는데 이런 시간이 곧 마음이 치유되는 순간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순간 우리는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고 삶의 에너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내적인 힘이 강해지면 새로운 도전에 용감해집니다

우리에게는 바라는 것도 많지만 반면에 바라지 않는 것들은 더욱 많은 것 같아요. 바라는 일들인 경우에는 우리는 그 일들이 이루어 지기까지 우리는 그에 대한 애정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우린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한 바람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는 도중에 일어나는 고충들을 감당해 낼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한 것이지요. 이 만다라 그림을 그린 후 타로 카드를 통해 이분이 용기를 내어 도전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알아보는 카드를 뽑았습니다. 지금 현재의 상황은 큰 욕심을 부리지 않는 상태에서 열심히 준비하고 있으나 그 결과가 어떠한지 궁금했으므로 한 달 두 달 후에 그 결실을 볼 수 있을지에 대해 타로카드가 주는 메시지를 들어보기로 하였습니다. 아래의 타로카드 컵의 여왕이 주는 상징은 공감과 치유의 능력이 있기 때문에  일을 추진하다가 마음의 상처를 받은 경우 용감하게 긍정의 에너지로 극복해 갈 수 있겠다는 희망의 메세지를 주고 있습니다. 반면에 본인이 바라지 않는 일이 있다면 어떤 전환의 시기라는 것과 만일 정신적으로 어떤 힘든 일들이 있었다면 이러한 과거로부터의 경험들을 통하여 더 용감하게 무엇인가에 도전해 볼 것을 검의 6번이 상징하고 있습니다. 누군가로부터 주어지는, 또는 다가오는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있을 경우 스스로 안식처를 찾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그곳을 떠날 수 없다 하더라도 마음의 위로를 찾기 위한 나만의 피신처가 꼭 필요함을 볼 수 있습니다.

 

 

좌측에서 위쪽으로 본 후 오른쪽에서 마무리

 

가까운 미래 한, 두 달 후를 보는 타로카드

무슨 일인가를 진행하고 있었다면 그 일에 대한 성과나 성공 여부에 너무 연연해 하면 커다란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으므로 마음의 여유를 갖고 진행해도 될것이며 아마도 한, 두 달 후에는 하고자 한 일에대한 성과를 서서히 보게 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주고 있는데 메이저 8번에서 그 의미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카드들이 상징하는 것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마이너 7번 카드는 현재의 상태를 보여 주고 있는데 앞으로 적절한 보답이 주어지고 진행되는 일들이 훌륭한 결과를 맺게 된다는 것이고 컵의 여왕 카드는 현재 바라는 희망을 상징하고 있으며 어두움의 시기가 있다면 잘 극복해 내자고 이야기하고 있고 검의 6번 카드는 바라지 않는 어떤 일이나 상황으로서 이쯤에서 마음의 정리를 하고 이동하라는 메시지로 보이는데 이분의 경우에는 아마도 주변의 어떤 상황에 따르는 정신적, 물질적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노력의 필요함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렇게 마음을 다잡고 사랑으로 견뎌내며 살다보면 어느덧 좋은 결실의 때가 다가오고 있음을 보여주는 희망이 가득한 상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분의 만다라 그림에서도 중앙의 흰색이 있었는데 주변의 어떤 상황이 이분에게 커다란 상실감을 주었었지만 초록색처럼 극복하고 노력하려는 의지가 강했는데 그러한 인내와, 실망하지 않고 극복해내는 용기는 이분의 삶에 커다란 희망의 에너지가 되어 돌아온다는 것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