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펜타클 4번
여러분 그동안 잘 지내셨나요? 오늘의 데일리 카드는 동전 4번입니다. 이 마이너 카드인 동전 4번을 중심으로 타로카드가 전해 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한 남자의 머리 위에 돈이 올려져 있으며 가슴 중앙에도 펜타클을 안고 있습니다. 또한 발아래에도 펜타클이 하나씩 있습니다. 전체적인 키워드는 소유욕과 욕심이 많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물질에 대한 강한 집착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역방향으로는 돈에 대하여 불편한 마음으로 불안, 걱정의 마음이 있다는 것입니다. 요즈음 같이 힘든 상황에서 돈에 대한 걱정 없이 사는 분들이 얼마나 있을까요? 돈이 나갈 일은 많지만 들어 올 곳은 정해져 있는 현실에서 돈은 우리의 일상을 쥐락펴락합니다. 살아가는 과정에서 행복을 좌우하는 것은 돈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은 잘 알고 있으나 그러한 여건이 아닌 경우가 많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이 펜타클 4번 카드가 주는 메세지는 돈 때문에 생활이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하여 불안하기도 하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일수록 마음을 잘 정리하고 잘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또는 너무 돈을 버는 일에만 집중하고 나누는데 인색하다 보니 너무 지나친 욕심 때문에 주변에서 구두쇠라는 등의 소리를 듣게 되는 경우를 말하기도 하지요. 현재 자신의 마음이 편안하고 즐겁기만 하다면 그렇지 못한 삶을 살았을 때의 나를 생각해 보며 오늘을 자신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아봅시다.
마음으로 그려보는 창작만다라
어떤 일을 하게 되었을 때 당연히 잘할 수 있다고 생각했었으나 아는 길도 물어 가라 라는 속담처럼 다시 한번 두드려 보고 물어보았더니, '아이코 또 개고생 할 뻔했네. 내가 노력해도 합격할 수 없는 일이었어', '휴 빨리 알게 되어 다행이야'라고 생각하고 정리할 수 있었던 하루였어요. 그러한 마음으로 그린 만다라는 일의 결과와는 반대로 마음의 평화와 기쁨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만다라입니다. 튤립 꽃 네 송이가 있으며 중앙에 노란색 꽃 술이 있습니다. 더하기와 곱하기의 상징으로 선을 그리게 되었어요. 무의식 적으로 그린 것이지만 중앙의 꽃 술은 펜타클 4의 동전 4개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돈을 더하고 곱하여 불리면 지금보다는 더 여유 있는 삶을 살 수 있을 테니 지나친 바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만다라에서 나타난 빨간색은 긍정으로는 에너지가 있는 열정적인 것을 의미하지만 부정으로는 분노나 억압된 감정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초록색은 절제하고 통제하며 판단력 있게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테두리에 두 개의 선으로 된 원형이 있는데 그 안에는 빈 원이 아니라 흰색으로 채워진 것입니다.
만다라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색은 흰색과 빨강입니다. 특히 흰색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큰 의미를 두고 한 것이라기보다는 그러한 고정에서 마음이 편안하고 후련했기 때문입니다. 아주 크게 바라고 희망하는 일을 진행하는 있었으므로 그러한 마음의 열망이 투사되어 꽃으로 붉은색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꽃 술이라고 표현한 노란색은 황금색으로 표현하고 싶었으나 금색이 없는 관계로 노란색으로 필했는데 유심히 들여다보니 펜타클 4의 4개의 동전과 같아 보였어요. 가장 바깥쪽의 꾸불꾸불한 선들은 마냥 신나게 그렸었지만 어찌 보면 이런저런 생각이 많은 것으로 무의식 속에 자리잡고 있는 혼란스러움 마음이나 그런 생활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렇듯 내가 그리고 싶은 것을 그렸을 뿐인데 그 안에는 자신의 무의식속 이야기들이 만다라 그림에 투사되어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만다라 명상 그림을 통해서 자신의 모습을 찾아보고 정리할 수 있는 방향을 찾아볼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은 좋은 방향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믿으며 또 다른 하루를 맞이할 내일을 기약해 봅시다. 여러분 모두에게 평화와 기쁨 가득한 내일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