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돌봄 교실 창의 미술 시간에 카카오 라이언을 만들었어요

    초등부 저학년 창의미술시간입니다. 창의력 향상을 위한 미술활동은 어린이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어느 한가지 활동에 치우치지 않도록 다양한 미술 매체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 없이  중요한 일이지요.  다양한 매체를 많이 경험하고 체험할수록 어린이들의 감성 영역의 발달은 크게 달라지며 창의력 향상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논문도 있으니, 미술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칼라클레이로 카카오 라이언을 만드는 날이예요.  카카오 라이언을 만들기 위한 재료는 간단합니다.  고동색, 노란색, 검은색, 빨간색, 주황색, 하양 칼라클레이와 간단한 도구가 필요해요.  어린이들은 도구 없이 손가락만 이용해서 충분히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칼라 클라이의 색들이 많이 준비되면 더 줗겠지만, 있는 색을 활용해서 색을 만들어서 사용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색을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은 클레이를 다루는 자신감도 향상되고, 이러한 과정들을 매우 즐거워하거든요.

     

    카카오 라이언 만들기 클레이 색을 나누어 준 후 수업은 시작됩니다.  제가 견본으로 완성해간 카카오 라이언을 보여주고  만드는 과정, 순서들을 간단히 설명해 준 후 각자 만들어 보도록 했습니다.  카카오 라이언 견본을 칠판에 부착해 놓고 어린이들이 만져볼 수 있게 하면 매우 재미있어하고, 무엇보다도 그것을 참고로 하여 응용해서 만드는 자신감도 향상된답니다.

     

     

     위의 사진은 1, 2학년 어린이들이 상상력을 동원해서 각자 생각한 카카오 라이언을 만든 것입니다.  라인언을 만들기 위한 칼라클레이 색은 고동색과 노랑을 섞어서 만들도록 했어요.  노랑을 많이 고동색은 조금 섞어보도록 했어요.  이때 충분히 조물조물 섞어주어야 하지요.  얼마큼 섞었을 때가 가장 카카오 라이언 색이 나오는지 스스로 연습해 본 후 마음에 드는 색을 만들어서 사용했답니다.  그래서 위의 사진에서 처럼 카카오 라이언의 색이 조금씩 달라요.

     

    어린이들이 만든 카카오 라이언을 자세히 살펴보면 재미있으실 거예요.  표정도 다르고 크기나 모양도 각 각 다릅니다. 모자를 쓰고 있는 캐릭터도 있고, 과일을 들고 있기도 하고, 리본을 달고 있는 라이언 캐릭터도 있어요.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익살스러움이 가득한 칼라클레이 작품입니다.

     

     

     

    위의 카카오 라이언의 표정은 어떤가요?  만든 것을 보면 얼굴, 귀, 눈, 코, 입, 몸통 모두 야무지게 잘만 든 것 같아요.  그 앞에 놓인 빨강 원형 모양은 무엇일까요?  두 손을 뻗쳐서 그것을 잡으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중해 보이기도 하고요.  모두 다 같이 똑같은 카카오 라이언 만들기를 했지만 캐릭터의 분위기가 다 다름을 알 수 있어요.  그리고 표정을 잘 관찰해 보면 그 표정 안에서 아이들의 심리를 읽어 볼 수도 있습니다.

     

     

    돌봄 교실 창의 미술시간에도 이렇게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해서, 단순히 그림을 그리거나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심리 활동도 자연스럽게 동반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2학년 어린이가 만든  칼라클레이 작업으로  카카오 라이언을 만든  캐릭터입니다.  라이언 가족이라고 했어요.  누워있는 큰 라이언은 엄마이고 위에는 자기이고 아래는 동생 라이언이라고 합니다.  엄마 라이언 배 위에 올려있는 하트가 인상적인 것 같아요.  

     

    엄마 라이언과 자신은 무언가 이야기를 하고 있고 동생은 등을 돌리고 앉아 있는 모습을 만들었어요.  이 어린이는 상상력과 표현력이 뛰어난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리고 이 칼라클레이 수업을 1년 정도 하였으므로 클레이 작업을 자신 있게 잘 수행하는 어린이입니다.

     

    무엇을 그리든지, 어떤 것을 만들든, 종이 접기에서도  결과물을 잘 관찰해 보면 아이들의 심리가 투사되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심리상담사로 활동해 온 경험이 있어서 어린이들 그림을 보면 그 이상의 무언가가 보이고 읽어지는 것 같아요.  그러므로 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려 볼 수 있으므로 미술 수업 프로그램을 준비할 때 참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칼라클레이로 카카오 라이언 만드는 작업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몸의 형태라든지, 표정, 장식적인 요소들을 안에는 아이들의 심리와 마음, 그리고 현재의 상황들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을 간단히 살펴 보았습니다.

     

     

     

     

    만들기를 통해서 오늘도 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려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손 위에 표현한 저 하트의 이미는 무엇일지  생각해 보면서  더 많이 관심 갖아주고 눈을 마주 보고 마음을 나누는 시간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해 보는 시간이었네요.  이 글을 읽으신 여러분들 어떤 방식으로든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다음에 도 뵐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