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술, 미술상담-꼴라주기법으로 알아보는 마음이야기

by 인생의얼굴들 2022. 3. 11.
반응형

창의미술활동-꼴라주

 

창의적 미술활동에서 콜라주 기법으로 이야기 하기

 

마음의 이야기를 알아볼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 프로그램 중 콜라주 기법이 있어요. 우리가 자신의 내면의 모습을 들여다보는 투사 미술 심리 프로그램은 다양하고 많습니다. 어린이부터 성인 중장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하여 자신의 마음 상태를 알아보고 내면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나의 정체성을 알아보는 과정입니다. 오늘은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한 콜라주 기법의 진행 방법과 그 과정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단순히 미술 활동을 위한 방법으로 이 시간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활동을 위한 준비물로는 다양한 종류의 잡지책, 가위,풀, 흰색 도화지, 티슈 그리고 색칠 도구입니다. 그럼 위의 그림에 대한 설명과 함께 작업 과정을 살펴볼께요.

 

 

위의 콜라주 작업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자신의 마음을 새롭게 발견하는 시간이 될 수 있는 흥미로운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그림들을 고르는 시간이 필요한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내재된 자신의 마음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많고 많은 그림들 중에 고른 것이 소 그림이었습니다. 소의 그림 안에는 다양한 종류의 것들을 오려서 붙인 것을 볼 수 있는데 촛불, 찻잔과 차, 그리고 보석들입니다. 아마도 자신을 소처럼 일만 하며 살아온 사람이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러기에 이제는 편안한 마음으로 휴식의 시간을 갖고 싶은 마음들이 내재되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그림을 골라내어 오려 붙이는 과정을 통해 마음의 이야기가 나타나 보이며 이렇게 위치를 잡아서 붙여 완성하는 그 시간을 통해 우리는 치유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꼴라주기법-나의모습속에 새겨진 어머니를 그리며

 

콜라주 기법에 나타난 마음의 이야기, 그리움

 

위의 작업에서는  아름다운 여자의 얼굴을 오려 붙였습니다. 여성이라면 누구나 예쁘고 아름다운 것을 추구합니다. 이분도 그렇게 자신의 모습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기보다는 더 아름답고 멋진 여성의 모습을 부러워하고 있었고 그렇게 되고 싶은 염원을 이 그림에 담아 오렸고 정 중앙에 붙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내면에는 그런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보다 더 아름답고 더 멋진 것은 어머니의 모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아름다운 여자의 얼굴 위에 노년의 어머니 얼굴을 오려서 붙이므로 노년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것입니다. 

 

위의 콜라주 기법에서 젊은 여성의 얼굴과 나이든 어머니의 얼굴이 겹쳐져 붙여진 것으로 보아 어머니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성장했거나, 어머니와의 관계에서성인이 되기까지 해결되지 않은 무엇인가가 남아 있는 상황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너무 밀접하게 연관되어진 그런 관계가 성인이 되기까지 이어진다면 관계에 있어서 피곤할 수 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꼴라주 기법으로 자신이 원하는 그림들을 골라서 오리고 붙이는 작업 과정들에는 무의식의 내면의 이야기들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 나타난 자신의 무의식의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 나갈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갈 수 있고 보다 나은 삶을 설계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콜라주 기법의 미술활동은 힐링의 시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