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방과후 창의미술, 움직이는 애벌레 만들기 작업과정을 알려드릴께요. 8-9세 아동들에게도 창의적인 만들기 활동입니다.

by 인생의얼굴들 2022. 10. 3.
반응형

움직이는 애벌레만들기-나비애벌레를 만들어 보았어요

 

움직이는 애벌레 쉽게 만드는 과정을 소개해 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방과 후 돌봄 교실 초등학교 어린이 창의 미술 시간에 움직이는 애벌레 만들기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저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할 경우에는 어른들이 미리 준비를 해야 할 것들이 있어요. 낙엽 만들 종이, 손잡이용 색지와 움직이게 하는 도구 등 각각의 크기에 따르는 재료들을 미리 준비해 가야 시간 내에 작업을 완수할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고학년일 경우에는 재료 준비의 기초적인  과정들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 활동을 위한 재료를 살펴볼게요.

 

 

 

움직이는 애벌레 만들기 위한 재료로는 초록색 색상지와 티슈, 나무젓가락과 검은색 사인펜 그리고 스카치테이프와 딱풀입니다.  초록색 색상지는 손잡이와 손잡이가 통과할 봉을 만들 것이고요, 나뭇잎을 만들 때도 사용했어요. 하지만 초록색 색종이를 이용해도 됩니다. 재료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정답이란 것은 없으니까요.  오리기 위해 가위도 필요하고, 붙이기 위해 딱풀과 스카치테이프가 필요합니다.  재료 준비는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움직이는 애벌레 만들기 재료

 

움직이는 애벌레 만드는 과정에 있어서 재료들을 미리 나누어 주지 않았습니다.  한 단계 한 단계 진행할 때마다 설명을 해 준 후 그에 따르는 재료들을 나누어 주면서 작업을 진행했어요.  이런 과정들은  각각 자신의 방식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낙엽 위에 오려진 애벌레가 움직이게 하기

 

 

손잡이를 잡고 움직이는 애벌레 모습을 보여주면 굉장히 재미있어하고 흥미로워합니다.  그리고 순서대로 설명을 하면서 진행을 하였는데, 아이들의 호기심도 극대화되었고 잘 만들어보려고 몹시 집중합니다.  한 명 한 명 점검해 주고 피드백을 해주며 작업을 진행했어요.  이 세부적인 작업 과정들은 아래에 사진과 함께 내용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애벌레가 기어다닐 낙엽 중이접기

 

낙엽 종이접기는 정사각형의 색종이나 초록색 색지를 정사각형으로 재단하여 만들어요.  위의 사진처럼 삼각형 모양으로 접은 뒤 돌돌 말아 접은 후 펴서 가위로 낙엽 모양으로 오리면 됩니다.  여기서 저는 1학년 2학년 아이들이므로 낙엽 모양을 연필로 미리 그려 주었습니다.  그러면 종이를 접었다 펼친 후 그대로 오리기만 하면 되니까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위의 사진은 완성된 애벌레를 낙엽 위에 고정시킨 후에 움직여 보는 모습입니다.  어린이가 초록색의 손잡이를 잡고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이때  낙엽에서 손잡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스카치테이프로 붙여주었습니다.  간단한 설명과 함께 순서대로  만들다 보면 어느덧 이렇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게 돼요.  이때 무척 신기해하고 즐거워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한 어린이는 애벌레를 무지개색으로 칠했어요.  상상력이 뛰어나며 독창적인 움직이는 애벌레 작업을 수행하였어요.  만족해서 웃으며 즐거워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저도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러면 위의 과정들을  순서대로 사진과 함께 간단히 설명해 놓은 것을 올려드릴게요.  참고하셔서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만들기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움직이는 낙엽 위의 애벌레 만드는 순서

 

완성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