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채화 물감놀이-사람 머리카락 표현하기

by 인생의얼굴들 2022. 4. 4.
반응형

 

수채화물감-후~불어서 머리카락 표현하기

 

언제나 즐거운 물감놀이, 사람 머리카락 추상적으로 표현하기

여러분들, 오늘도 잘 지내셨나요? 오늘은 수채화 물감을 이용하여 사람의 머리카락을 재미있게 표현한 과정들을 준비했습니다.  초등부 어린이 창의 미술 시간에 진행했고요, 수채화물감과 친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미술활동을 위한 준비물을 살펴보면 수채화물감, 수채화 붓, 물통, 티슈, 스트로이, 신문지입니다. 그리고 종이도 준비해야겠지요. 종이를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작업해야 하므로 스케치북보다는 낱장으로된 두꺼운 종이가 좋아요.

 

 

물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두꺼운 종이여야 합니다. 모든 재료들을 나누어 준 후 이 과정을 직접 시연해 보이면서 설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어린이들이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진행할 수 있어요. 하는 과정과 순서를 충분히 이해하면 재미있게 잘하더라고요.

 

 

물감을 불어서 머리카락 표현하기

 

 

수채화 물감을 활용하여 사람 머리카락을 표현하는 작업순서를 알아볼게요. 일단 종이의 2/1되는 위치에 사람의 얼굴을 그리도록 합니다.  얼굴은 최소한으로 간단히 색칠하면 되고, 위의 사진을 참고로 하여 클로즈업의 모습을 그리면 됩니다. 그다음엔 수채화물감에 물을 충분히 섞아야 해요. 붓으로 물감을 찍은 후 들었을 때 뚝뚝 떨어질 정도로 물을 많이 사용해야 흘러 내려서 번지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이렇게 물감이 준비되면 머리카락 그릴 위치에 물감을 뚝 뚝 떨어트린 다음빨대로 불어서 흘러내리도록 하면 재미있는 머리카락이 표현됩니다. 이때 종이를 좌우로 위아래로 움직여 주면 물감이 그 위치에 따라서 흘러내려요. 이 미술활동을 진행할 때 물감이 튀기도 하므로 신문을 깔고 합니다. 

 

스트로이를 이용해서 입으로 불어 표현하는 이 과정을 어린이들이 굉장히 재밌어하고 즐거워합니다. 짧은 시간에 완성할 수 있으므로 시간적 여유를 갖고 한 번은 연습으로 진행하게 하고 익숙해지면 완성도 있는 작품이 나오도록 하면 좋을 것 같아요. 한두 번 해보아야 물감의 농도와 흘러내리는 효과를 제대로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채화물감, 입으로 불어서 추상적인 머리카락 표현하기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오늘 한 내용에 따른 자신의 느낌 등을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마련하면 좋겠습니다. 어린이들의 상상력이 더해져 재미있고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을 거예요. 이런 물감놀이를 겸한 미술활동들은 어린이들이 미술재료에 거부감 없이 친숙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미술매체들을 접하게 될대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수채화 물감을 사용할 때 입으로 불어서 표현하기 때문에 물감이 많이 튈 수 있으므로 앞치마와 토시가 준비되면 좋을 것 같아요. 미술활동을 마치면 주변 정리도 다 함께 하고, 어린이들이 손을 씻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오늘은 이렇게 수채화 물감을 이용해서 쉽게 미술활동을 체험해 보았던 시간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릴게요. 늘 방문해 주시고 함께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