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니어 일자리정보-신중년일자리 성공 팁을 알려드립니다!

by 인생의얼굴들 2022. 10.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는 코로나19라는 길고 긴 인고의 시간을 지나 다시 활기를 되찾아 가는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우리 모두는 보다 풍요로운  삶을 위하여 노력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빛나는 미래를 준비하며 일자리를 찾는 과정에는 준비된 무엇인가가 필요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오늘은 신중년, 실버어르신 일자리를 준비하고 취업하기 위한 우리의 마음가짐과 취업에 성공하기 위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취업 준비작업 - 6하 원칙 세우고 기록해보기

취업을 위해서는 여러가지로 준비를 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재취업을 위한 6하 원칙을 세워 성공적인 일자리를 얻을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일으시는 분들 중에는 코로나로 힘든 시간을 거쳐 빨리 일자리를 얻고 싶으신 분들도 있을 것 같아 이 글을 써봅니다.  수많은 일자리를 접하며 준비하는 과정에서 막막한 점들도 있을 것이며, 막연한 마음만으로 무조건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저도 그동안 실버 일자리를 알아본 경험이 많이 있었고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던 경험이 있어요.  현재는 나름 안정적이고 적성에 맞는 곳에서 일을 하고 있는 실버세대입니다.  

 

일을 시작 하기에 중요한 것은 나에게 맞는 구체적인 취업 전략이 필요해요.  즉 세부적으로 전략적을 잘 알아보고, 자세히 알아보아야 후회하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확하고 명확한 6하 원칙으로 전략을 짜보는 것을 권합니다.  

 

 

 

 

재취업을 위한 6하 원칙은 처음 일자리를 준비하는 분에게 중요하지만, 경력형 일자리를 찾는 분들에게도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종종 경력형 일자리를 찾는 분들 중에는 수십 년간 일을 했었기에 준비가 필요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요즘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기에는 적절한 준비 없이 일자리 시장에 접근하다 보면 대부분 실패 및 실망을 하는 일들이 생기게 됩니다.  위의 사진의 도표 내용을 보시고 메모를 준비하여 해당하는 전략을 적어보는 것은 중요한 팁이 될 수 있습니다.

 

일자리를 준비 과정은 취업에 성공하도록 도와준다 - 6하원칙 <왜>

 

 

 

<왜?>라는 질문은 취업하는 이유입니다. <왜?>가 정해지면 우리가 머릿속에 왜 취업해야 되는지 인지가 되면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며 좋을지 그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취업 준비를 하다 보면 여러 가지로 힘든 난관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즉 뜻대로 되지 않을 때의 좌절감이라든지, 자존감이 상실되는 경험을 할 수 도 있는데, <왜?>라는 취업의 목표가 확실하다면 이런 어려운 상황이 있을 때 잘 견뎌낼 수 있는 힘과, 일을 하고자 추진하는 동력과 에너지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위의 표를 보면 5가지 항목이 나와 있는데 이중에서 스스로가 취업을 하고자 하는 이유를 한 가지만 정해보도록 합니다. 이 다섯 가지 이유 외에도 각자 나름대로 다른 이유들이 있을 수도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그것을 적어보아도 됩니다.  이 다섯 가지 이유에 더하여 수입이 생겼을 때의 더 구체적인 실천 방향성을 찾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즉 생활을 위하여 돈을 벌어야 하지만 추가로 여행을 할 준비, 노후준비 등의 더 세부적인 이유들을 기록하고 정리하다 보면 취업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더욱 확고해질 것입니다. 그런 까닭에 <왜>란 이유가 중요한 것입니다.

 

6하 원칙 - 어디

 

 

 

아무데나? 어디든 괜찮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더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해요.  예를 들면 출퇴근 시간을 나는 1시간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아니면 30분 이내, 왕복으로는 2시간 등,  자신이 충분히 할애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등의 상황에 맞는 결정을 내리면 될 것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 해당되시는 분들은 준비된 메모지에 적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다음으로 근무지역이 서울권인지, 서울 근교인지를 생각해 볼 수 있고,  자신이 살고 있는 거주지 중심으로 생각할 수도 있고  거주지 밖의 경우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주거지 중심지인지, 왕복 2~3시간 투자 가능한 지역인지 등을 기록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은 시간제 일자리가 많으므로 투잡을 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A라는 지역에서 B라는 지역까지 이동 시간 등을 생각해 볼  필요도 있으므로 시간을 생각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주 몇 시간을 일할 수 있는지, 풀로 하루 8시간을 일하는 것이 힘들 수 있으므로  시간제 일자리 등 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시간제 일자리와 민간 업체 일자리 등 양질의 일자리 사업을 늘려 나간다고 합니다.  일자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또 살펴볼 사항은 <근무환경>인데 실내가 좋은지, 실외가 좋은지 를 알아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실내를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사무직, 컴퓨터 등은 눈이 피로하고 허리 아파하는 분들도 있으므로 실외 즉 몸으로 하는 일을 선호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미리 점검해 보고 적어보는 시간들을 마련해 보면 앞으로의 일자리 선택에 도움이 될 거예요.  그렇지 않으면 힘들어서 그만두는 일들이 많습니다.

 

 

 

일자리 선택을 위한 6하원칙 - 누구

 

 

 

누구라는 것은 같이 일을하는 사람이나, 내가 만나는 고객들일수 있습니다.  우리를 관리하는 사람, 우리에게 지시하는 사람은 30-40대가 많을 것입니다. 젊은이와 중간 관리자와의 관계가 편한 사람도 있을 것이고 누구든 상관없는 다양한 연령대와 일하는 것이 부담 없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동년배와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동년배 안에도 50대, 60대, 70대, 80대 등 다양한 연령대가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또한 1인 기업도 많은 추세인데 혼자 창업하여 혼자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도 있는데, 그래도 고객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 고객이 동년배로서 상담가의 역할을 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고, 그 누구든 상관없다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편안한 연령대를 선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어디 가서 일을 하든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로 인해 그만둔다면 나만 손해라는 것을 알아야 하고 그래서 이런 극복할 일을 위해서는 나의 취업 목적을 생각하고 되새긴다면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힘든 사람과의 관계는 보통 소통의 문제이므로 내가 먼저 다가 가는 용기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일자리 성공을 위한 6하원칙 - 무엇

 

 

 

<무엇>은 어떤 일자리를 선택하는가 를 의미합니다.  즉  나에게 맞는 일자리나 직종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나에게 맞는 일자리나 원하는 직종에 취업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노력하고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자리 선택 전 나의 기준을 정해보아야 해요.  위의 그래프를 참고로 고령자 일자리 선택 기준을 보면  6가지 항목, 즉 임금 일의 양과 시간대, 일의 내용, 편리성, 근속, 과거 연결성, 기타 로 나타나 있습니다.  이 항목별로 일자리 기준을 정해 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 외에도 각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일자리를 선택하는 것은 취업에 성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에게 맞는 직종, 일자리를 얻어 성공하기 위해서 집중 공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일자리 성공을 위한 6하 원칙 - 언제

 

 

<언제>는 내가 언제까지 취업  준비를 할지,  언제까지 취업에 성공할지에 대해 그 기간을  정해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정해 보므로 최대한의 노력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간 관리, 자기 관리 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00프로 취업이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새로운 것에 다시 도전하다 보면 지연될 수도 있고 변수가 되는 일들도 있겠지만 어느정도의 날짜를 전해 놓는 것은 취업의 성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정보를 하나 알려드릴께요.  민간의 일자리는 수시로 올라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수시로 체크하고 확인해 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공공일자리는 10월부터 나오기 시작하지만 공고가 나오고 나서 준비를 시작하면 늦을 수 있으므로 작년의 것들을 찾아보고 일들과, 준비 서류들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이 자신과 맞는지 등.  언제라는 것은 기한을 정해 두고 취업 준비를 하는 것이므로 기간을 정해두면 스스로도 더 노력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6하 원칙에 따라 준비하시면 좋은 성과를 얻을 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일자리 성공을 위한 6하 원칙 - 어떻게

 

 

 

어떻게 하면 우리가 취업에 빨리 성공할 수 있는가입니다.  무엇보다도 경력을 만들어야 합니다.  어쩌면 이것이 우리의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교육을 받는다든지, 봉사를 한다거나, 경험해본다든지 등등의 경력이 필요합니다.  그다음 자기 관리로서 체력 관리입니다.  취업 후 몇 시간씩 일을 해 내려면 꾸준한 체력 관리가 필요합니다.  체력 만이 꾸준히 해 나갈 수 있는 원천이니까요.  마지막으로 정보의 시대를 맞이 하여 정보를 어디서 어떻게 취득하는가입니다.

 

 

 

 

여러분, 이 <어떻게> 준비하는 가의 내용은 정말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모든 일자리들을 민첩한 정보 검색을 통해서 성공적으로 이끌어 냈습니다.  예를 들면 서울시 어르신 취업센터에 들어가 본다든지,  서울시 일자리 포탈, 워크 넥, 부산일자리지원센터, 방과후지원센터 등을 들어가 수시로 점검하길 바랍니다.  위의 사이트들은 전국 도, 시별로 모두 비숫한 사이트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저는 몇 가지 확실한 목표가 있었으므로 늘 같은 곳만 리서치하면서 프리랜서의 일자리 4곳을 획득했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매일 검색하고 새로운 정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당장 행동으로 옮기자!!"

 

 

 

 

내가 선택한 일자리에 대한 보람과 가치를 생각해 보고 선택하길 바랍니다.  이렇게 6하 원칙으로 나에게 맞는 취업에 성공하여 보람과 가치를 느끼는 일자리로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일자리 사이트를 안내해 드릴게요.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어르신 취업지원센터  http://www.goldenjob.or.kr/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서울시어르신 취업지원센터는 고령자 능력개발과 현실감 있는 직종교육 및 현장적응교육, 자기개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goldenjob.or.kr

세종특별자치시 일자리지원센터
https://sejong.work.go.kr/main.do/main.do?regionCd=36110
부산광역시 50+   http://www.busan50plus.or.kr/
경남일자리지원센터 http://gyeongnam.work.g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