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일주일에 한 번 모이는 이날을 기다리는 어르신들
이날도 일주일에 한 번 있는 펜 드로잉이 있는 날입니다. 어르신들께서는 늘 일찌감치 오셔서 이 시간을 기다리고 계시며 못 다해 온 과제물들을 그리시 기도 하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시며 한 주간의 이야기 꽃을 피우시는 힐링의 시간이 됩니다. 어느 분야든지 무슨 일을 하든 건강이 받쳐 준다면 나이에 상관없이 적극적이며 열정적인 모습들을 볼 수 있습니다. 마음은 청춘인데 몸이 말을 안들뿐이라는 말이 무슨 의미인지를 어르신들과 미술활동을 하다 보면 그 의미를 더욱 깉이 깨닫는 시간이 되곤 합니다. 솜씨가 놀라울 정도로 뛰어나며 젊은 이들 못지않는 감각과 재능을 가지고 계시지요.
그러나 어르신들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을 준비 할 때 몇 가지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 그것은 저의 기준에서의 생각입니다. 어르신들을 위한 배려하는 마음이라고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들은 모든 그림을 위한 자료들은 보기에 피곤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크게 크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료들의 사용에는 제한적인 요소가 극기 드물다는 생각입니다. 펜 드로잉의 경우만 하더라도 일반 성인 미술수업 때와 똑같은 재료들을 사용하는데 대부분 모든 분들이 다 재미있게 사용하셨습니다. 그러면 실버 예술 활동을 위한 펜 드로잉 활동을 위한 준비물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8절지 스케치북(180g), 다양한 볼펜으로 0.7, 0.5, 0.3, 0.1 굵기의 볼펜이 필요한데 유성볼펜이어야 합니다. 또한 4B연필이나 2B연필, 떡 지우개가 필요합니다.
펜 드로잉 수업은 첫날 어르신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첫날은 매우 중요한 시간이므로 친밀감 형성을 위한 미술심리 프로그램을 통해 그림을 그리고 할게 이야기를 나누며 자연스럽게 각 각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첫날 재미있고 흥미로운 시간은 수업이 진행되는 3개월 동안 분위기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그리고 그러한 흥미롭고 재미있는 분위기는 어르신들의 참여율을 끌어올리는데도 큰 영향력을 끼칩니다. 또한 앞으로 진행될 수업계획서를 함께 읽으며 공유한 후 하고 싶은 펜 드로잉이나 기타 추가로 해 보고 싶은 것들은 무엇인지 충분히 의견을 주고받습니다. 그러한 대화의 시간들은 서로의 의견을 존중한다는 점에서도 수업에 참여하시는 분들의 관계 형성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들의 시간은 그림을 그린다는 것보다 도 중요한 것은 그림을 통해 힐링의 시간이 되는데 더 큰 의미와 중요성을 두고 진행합니다. 그러므로 분위기 조성에도 신경을 쓰지요. 수업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펜 드로잉 수업을 위한 준비물을 개인적으로 준비해 오시지만 저는 저대로 많은 준비를 미리 해놓아야 합니다. 수업 준비가 철저한 만큼 그 만족도도 함께 높다는 것을 수없이 경험해 왔으니까요. 1회 차 수업을 진행할 때마다 그림 자료가 기본적으로 2장씩 배부되며 그에 다른 먹지나 테이프 등 비상용으로 모든 재료들을 준비해 놓습니다. 또한 그날 수업에 따르는 완성작들을 샘플로 준비하여 참고로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준비과정을 거쳐서 매주 1회씩 2시간의 수업이 진행됩니다.
그림을 통해 소근육 활동과 뇌활성화에 도움을 준다는 것
수업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그림을 그리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기초 선긋기, 명암의 단계 표현, 구도 잡기 등을 연습한 후 풍경 그리기, 유명 작가 작품 따라 그리기, 생활 속의 물건들을 통해 명암 및 입체감 표현하기, 계절의 꽃 그리기, 그리고 인물도 그려보며 그림 그리는 재미를 더해 갈 수 있도록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램 중 가장 총아 하시는 것을 꼽는다면 여러 가지 중 으뜸은 추억의 장소 그리기, 시골 풍경 그리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실 때의 표정에서 어릴 적 추억에 잠기기도 하고, 다양한 이야기 꽃이 피어나기 대문입니다. 우리들의 이러한 예술활동은 단순히 그림을 그리며 자기 계발 및 재능의 발견 및 성과도 중요하지만 볼펜 연필 등의 매체를 잡고 힘주는 조절을 통해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통해 소근육 운동을 자연적으로 하게 되다는 것, 그리고 집중하여 그림을 그리는 동안 뇌 활성화에도 도움을 준다는 점, 그리고 이러한 작품을 완성하므로 성취감을 느끼며 행복한 시간을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어르신들의 드로잉 수업은 힐링의 시간이 됩니다 이러한 펜 드로잉을 통한 힐링의 시간은 어르신들의 우울증 및 자존감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