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린이미술시간-만다라도안 8개중 선택해서 색칠하기

by 인생의얼굴들 2022. 3. 5.
반응형

 

만다라도안, 선택해서 칠하기

 

8개의 만다라 도안중 어떤 것에 색칠해 볼까요

 

오늘은 8개의 다양한 만다라 도안을 들고 아이들이 기다릴 곳을 향하여 갔습니다. 오늘은 어떤 아이들을 만날지, 어떤 모습으로  나를 기다리고 있을지 설레는 마음을 안고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 현관문을 여는 순간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들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이런 어린이들의 하이톤 목소리는 언제나 저에게 힘찬 기운을 주는 것 같아요. 오늘도  초등학교에 입학한 어린이들과 저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 미술 수업을 진행합니다.

 

 

 

만다라 도안 색칠하기 수업을 위한 준비물로는, 다양한 만다라 도안 8가지로 각 각 30장씩 준비했어요. 그리고 색칠 도구는 색연필이나 사인펜, 네임펜이 좋습니다. 크레파스가 경우에는 작은 부분들 칠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오일 크레파스를 권장합니다. 이러한 재료의 사용은 각자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도안 중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도안들이 있는데 이 날은 고양이 만다라 도안이 인기가 좋았어요. 대부분의 아이들이 이 고양이 도안을 선택했습니다. 선택하면 가자 색칠하도록 지도해 줍니다. 

 

 

만다라도안, 선택해서 칠하기

 

오늘 아이들이 선택한 만다라-고양이 만다라도안

오늘은 8개의 다양한 도안들을 준비했었는데 대부분의 아이들이 공양이 만다라 도안을 선택했어요. 왜 선택했느냐는 저의 질문에 아이들은 '그냥...', '하고 싶어서'라고 아주 시크하게 말을 해줍니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테두리 부분에서 원색의 이미지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열정적인 적극적인, 흥분된 마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만다라에 색칠하는 과정과 아이들의 내면 이야기

이 만다라 색칠하기를 통해서 아이들의 정서적인 영향력과 육체적인 결핍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오늘 만난 어린이들은 대부분 집중력이 아주 뛰어났습니다. 어린아이들이 이렇게까지 집중할 수 있다니,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이렇듯 어린이들이 만다라를 접하고 색칠하는 과정을 통해서 정서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으며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또한 만다라 색칠하는 과정에서 조용히 하라는 말을 안 해도 조용히 집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무의식적으로   평화로운 마음을 유지하게 되는 현상이기도 하며 잘 완성해서 가져가고 싶은 마음이 클수록 집중력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그것은 자신이 하고 있는 작업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만다라도안-선택해서 칠하기

 

만다라를 색칠하는 동안 개별적인 피드백 해주기

 

아이들이 만다라를 색칠하는 동안 조용히 다가가 한 명씩 물어보았습니다. 제목은 무엇으로 할 것인지, 색칠할 때의 기분은 어떠했는지, 어떤 색이 좋았는지, 누구를 생각하며 했는지 간단하게 물어보았고 칭찬을 해주었는데 아이들은 대부분 수줍어하고 웃어 보였습니다. 물론 마스크를 쓰고 있어서 자세히 볼 수는 없으나 눈을 보면 우리는 알 수 있으니까요. 

 

짧지만 간단한 피드백의 시간을 통해서 서로의 신뢰를 쌓을 수 있으며 공감해 주고 들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서 아이들은 사랑받고 있다는 안도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칭찬의 시간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어린이 만다라 시간은 그림을 그리고 색칠하는 과정 그 이상의 의미와 가치를 담고 있어요. 만다라 도안의 다양한 기하학적인 무늬와 도형들은 아이들의 마음에 각 각 다르게 작용하여 미적 감각을 키워 주기도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존감 향상에도 도움을 주지요. 이렇게 새 학기를 맞이하여 여러 가지 감정들이 교차하는 시기를 지내는 아이드의 정서에 도움을 주기 위한 만다라 선택하여 그리기 작업을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어린이들이 색칠한 만다라 그림 어떠셨나요? 동심의 마음 안에 함께 머무는 시간을 통해 여러분들도 힐링의 시간이 되셨길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