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집중을 위한 만다라와 그림에 나타난 숫자에 대하여

by 인생의얼굴들 2022. 3. 19.
반응형

 

집중을 위한 만다라

 

집중과 집념을 위한 만다라

 

안녕하세요? 오늘은 만다라를 통하여 집중하는 힘을 얻고 흔들리지 않는 집념을 상징하는 의미를 지닌 만다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나의 벗은 어느 날 작은 알바를 하던 중 거리상의 문제로 그 일을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거리가 너무 멀어 알바를 그만두었으나 당장 생계를 꾸려나가는데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차라리 힘들더라도 그 일을 해야 했는데... 하는 후회를 하게 됩니다. 돈에 대한 고민보다 차라리 먼 거리라도 피곤함을 견디고 다녔더라면 그게 더 나았을 거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살아가면서 무수히 많은 일들을 통해 결정을 하고  다짐을 하는 일들과 마주하게 됩니다. 함부로 내린 결정과 경솔하게 한 행동들은 되돌릴 수 없는 후회를 남기게 됩니다. 그러한 혼란스러운 마음을 바로 잡고 현실을 직시하면서 강인한 집념으로 앞날을 살아보고자 하는 의미를 담은 만다라 그림입니다. 지금 소개하는 만다라는 기존에 있는 도안들을 선택해서 한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우러나는 어떤 상징들을 직접 그린 후 색칠하였으며, 새로운 날들을 기약하고 다시는 함부로 결정하여 후회하지 않으리라는 다짐을 상징하는 집중과 집념의 만다라입니다.

 

 

집중과 짐념의 만다라

 

세상을 바로 보고 바르게 판단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은 이미지로 사람의 눈을 그렸는데 그 눈들이 모이고 모여서 어찌 보면 꽃 모양 같기도 하고 또 어떤면으로는 하얀 눈꽃 같은 모양이기도 합니다. 눈의 한쪽 끝에 노란색 동그란 원이 그려져 있는데 일자리 하나를 잃은 것에 대한 후회와 미련의 눈물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중앙을 유심히 보면 그 안에도 사람의 눈 모양들이 모여 꽃처럼 피어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한편으로는 6 각형 모양의 별을 그린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별처럼 빛나는 삶이길 바라는 마음과 밝은 모습을 살아가고 싶은 마음이 표현된 것으로 보입니다. 만다라 그림의 중심부에 있는 6 각형의 별 모양이 상징하는 것과 눈 모양 즉 집중을 상징하는 눈의 꽃도 6개인 것과 눈물방울도 6개, 그리고 제일 위에 있는 집중의 만다라 그림에 나타난 6이라는 숫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집중과 집념의 상징으로 그린 만다라, 여기 나타난 숫자에 대하여

 

 위의 만다라는 색칠을 하기 전 단계로서 마커 펜으로 그린 만다라 도안입니다. 검은색의 선의 매우 강하고 굵게 표현된 것을 볼 수 있을 거예요. 선의 굵기와 색의 선명도로 보아서 이분은 신체적으로 강하게 억눌려 있는 감정이나, 내적으로 격해져 있는 그 무엇으로 보이는데, 어떤 면에서는 무언가에 대한 강한 의지로도 파악되기도 합니다.

 

집중의 만다라 그린 것을 보면 주로 곡선이 많으며 중심부에는 육각형의 직선이 보이는데 중심부의 직선은 이성적인 판단력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만다라 그림에 6이라는 숫자가 보입니다. 눈의 모습도 6개,  동그란 원도 6개, 숫자도 6입니다. 숫자 6은 6이었다 숫자 9였다 하는 것으로 반복적으로 교차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런 숫자 6이 만다라에 나타난 경우에는 이분이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투자해 오고 있는 프로젝트나 일이 있다면 그것들이 완성되어 가고 있음을 볼 수 있으며 또는 자신이 성취한 일이나 과정들에 대하여 만족해하고 자존감을 느끼고 있는 것과 동시에 어떤 공허함이 동반된 마음이 투사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만다라 속에 나타난 숫자 6은 목표의 달성으로 창조적인 활동에 있어서 여유로움 또는 어떤 깊은 차원의 내적인 체험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다라 그림은 우리들 각자가 도안 안에 무심코 색칠을 하지만 그 안에는 자신도 모르는 무의식의 이야기들이 내포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