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창의적인 색칠놀이, 스텐실 후 자기 생일 써보기

by 인생의얼굴들 2022. 3. 6.
반응형

 

도안 선택해서 칠하기-내 생일날

 

재미있는 어린이 미술 활동

 

자라나는 어린이들을 위한 미술활동을 위한 재료들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뚜렷한 사계절이 있으므로 계절마다 다른 준비가 필요해요. 그러기에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나타내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체험들을 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감성적으로도 풍요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3월의 봄이 오는 길목에서는 여러 가지로 설레는 시기인 것 같아요. 오늘도 봄 방학이 끝난 후 새 학기를 맞이한 아이들은 내적 외적 변화들로 인해 무의식적으로도 대단히 긴장하고 있으므로 어린이 미술시간을 통해 즐겁고 신나는 시간이 되도록 해주고 싶었어요. 

 

 

 

짜잔~ 오늘은 스텐실로 색칠하고 자기의 생일을 써보므로 자신의 존재에 대한 소중함을 알게 해 주는 시간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스텐실이란 공판기법의 일종으로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우리는 다양한 무늬로 파여져 있는 도안판을 이용해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스텐실 수업을 위한 준비물로는 색도화지, 스텐실판과 사인펜이나 네임펜, 또는 마커, 티슈입니다. 탁자 위에 색도화지 6 가지 색을 준비했는데, 아이들이 골라 쓰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준비물을 챙기고 점검하는 과정을 마친 후 오늘 미술활동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시연 후에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보도록 합니다.

 

 

하늘색 종이에 도안을 선택해서 색칠하기

 

다양한 무늬 중에서 선택하는 재미가 있는 스텐실

 

위의 사진은 다양한 무늬 중에서 각자 원하는 도안들을 선택해서 알록 달록 예쁘게 색칠하고 있는 모습으로 이렇게 스텐실 도안을 선택하는 순간들을 무척 즐거워했습니다. 어디에 하면 좋을지 서로 의견을 물어보는 과정들을 통해 아이들의 또래 관계도 더욱 자연스러워지는 시간이었고 서먹서먹했던 관계가 더욱 친밀해지는 시간이기도 했어요. 아이들이 재밌고 신나게 미술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면 저에게도 기쁜 에너지가 전해져 와 행복한 시간을 보내곤 합니다.

 

왜 아이들의 생일을 써보기로 했을까요? 

스텐실 도안에 색칠하는 과정을 매우 즐거워합니다. 이렇게 즐겁게 미술활동을 하고 완성되어 가는 자신의 작품을 보며 아이들은 자기 스스로 해 냈다는 점에서 높은 성취감을 느끼며 자신감도 상승됩니다. 자신이 한 결과물을 소중하게 여기지요. 이런 소중한 자신의 그림 속에 자기의 이름이나 생일을 써보는 시간은 자기애를 키우는 시간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자존감이 향상되는 아이들은 학교생활에서도 긍정적인 면으로 성장해 나가며 또래 관계도 원만한 친구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런 의미에서 새 학기를 맞이한 미술시간에는 이름을 써보는 시간이나 생일을 써보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어요.

 

 

스텐실 미술활동-내생일

 

색칠 재료는 각자 선택해서 칠했어요

 

위의 사진은 1학년 어린이가 한 것인데 정말 예쁘지 않나요? 주어진 시간동안 한마디도 안 하고 초집중해서 열심히 했습니다. 저는 이곳저곳 다니며 아이들에게 재미있는지, 어떤 것이 가장 즐거웠는지, 어렵거나 힘든 것은 무엇인지 물어보았는데 모두가 한결같이 재밌다고 하더라고요. 아이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미술시간을 보냈는지, 무엇을 표현하고 싶었는지 물어보면 늘 간단명료한 말을 하지요. 아이들은 어른들처럼 계산적이지 않고 복잡하지도 않아서인지 어떤 재료가 주어지든 단순하고도 씸플 하게 척 척 해냅니다. 많은 생각을 하며 작업을 진행하는 스타일인 제게, 아이들의 단순 순수한 이런 모습들은 늘 제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오는 순간들입니다.

 

 

스텐실 미술활동-내생일

 

위의 색칠 도구의 결과물에서 보면 사인펜이나 마커를 활용해서 색칠한 결과물은 산뜻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고 있어요.

반면 색연필을 활용한 결과물은 부드럽고 은은하며 회화적인 느낌을 줍니다. 즉 싸인펜이나 마커 유성매직은 강하고 눈에 띄는 화려함을 주는 반면 색연필들은 부드러우며 은은함을 선사해 줍니다.

 

미술심리 프로그램 중에 미술재료들 중 선택하는 재료를 통해서 그 사람의 성격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본다면 강한 색칠 도구들을 선택한 경우에는 자기주장이 강하거나 자존감이 높은 성향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색연필 등 부드러운 재료를 선택한 경우 감정 컨트롤이 부드러운 성향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 스텐실 작업을 통해 아이들은 매우 만족해했는데 그만큼 아이들의 학교생활이나 또래관계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음의 만남을 준비해 보는 시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