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 미술시간에는 칼라클레이와 종이접기 놀이를 하였어요
오늘은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종이 접기와 칼라클레이로 만드는 시간을 마련해 보았어요. 방과 후에 진행되는 수업이고, 특히 조금 늦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수업이므로 될 수 있으면 쉽게 재미있는 프로그램 위주로 진행하고 있어요.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종이 접기로 병아리 접기도 진행했습니다. 병아리 종이접기 접는 과정은 다양하지만 가장 쉬운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맨 위의 칼라클레이 사진은 칼라클레이로 물고기를 만들고 싶다고 하여 몇 가지 준비된 색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아이들 나름대로 상상한 물고기들을 만든 것인데, 물고기의 표정이 재미있고 귀엽지 않나요?
위의 사진은 아이들이 정성껏 만든 색종이로 접은 병아리 예요. 병아리들의 표정이 귀엽고 재미있네요. 아이들의 손으로 하나하나 완성되는 병아리들의 모양이 사랑스럽고 귀여웠습니다. 오늘은 각 각 세 마리에서 네 마리 정도 접었고, 배경이 되는 그림을 그린 후 만든 병아리를 붙여서 완성하였답니다. 그리고 각자 만든 병아리들의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대단히 즐거워하였습니다. 집중해서 작은 손으로 정성껏 종이접기로 병아리를 만드는 아이들의 표정이 매우 진지했어요.
그럼 간단하게 병아리 종이접기 과정을 설명해 볼게요
1. 위의 사진 1번과 같이 삼각 접기를 하는데 1cm의 간격을 두고 접는 게 포인트입니다. 2. 위의 사진에서 2번처럼 아래로 반 정도로 접어줍니다.
3. 사진과 같이 다시 반 정도로 위로 접어줘요. 그리고 4번의 모양을 잘 관찰하시고 사진의 모양처럼 적절히 접어줍니다.
5. 번은 병아리의 날개가 될 부분을 접는 건예요. 사진처럼 1,2번의 각도로 모양을 똑 같이 접어주면 병아리 종이 접기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날개 모양까지 접은 후 뒤로 돌리면 6번의 모양이 됩니다. 여기 병아리의 벼슬, 눈, 코, 입을 그린 후 장식을 해주면 병아리 만들기가 완성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