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평생학습관 펜드로잉수업-사과그리기

by 인생의얼굴들 2022. 5. 14.
반응형

펜드로잉=기초 선 연습

 

평생학습관 펜 드로잉 수업, 오늘은 사과 그리기를 했어요

 

펜으로 그리는 그림을 잘 그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선들을 연습하는 것이 중요해요.  하지만 무작정 선 연습만 하다 보면 지루하고  쉽게 포기하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선 연습과 함께 간단하고 다양한 정물 등을 그리면 재미도 있고 선 연습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사과 그리기-구도잡기와 그림자 표현하기

 

 

사과 모양을 무작정 그리다보면 과일 중에 배나 귤과 비슷해 지므로 사과의 특성을 잘 관찰하면서 밑그림을 그려 나갑니다.  이때 과일의 모양에 따라서 형태는 달라집니다.  사과의 크기를 그린 후 그림자의 크기를 그려봅니다.  그림자의 가로길이와 세로 폭을 잘 파악해서 위치를 잡아 주었다면 그 이후에 전체적인 세부 묘사를 시작합니다.

 

무엇을 그리든지 그림을 그리기 전에 어느 위치에 어떻게 그릴 것인지, 크기를 생각해보고 시작한다면 어느정도 만족한 그림을 완성해 볼 수 있을 거예요.

 

 

펜드로잉-사과 밑그림 그리기

 

위의 그림처럼 연필로 기본이 되는 밑그림을 그린 후 부분적으로 명암을 넣어 봅니다.  가장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 그리고 가장 어두운 부분이 어디인지 관찰해 보고 선으로 묘사해 보는 것입니다.  선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 것일까요? 

어떤 선 들을 사용해서 표현해야 사과 다운 그림이 완성되는 것일까요?

 

연필화가 그렇듯이 펜 드로잉에서도 선을 잘 활용해서 그림을 그리는 것이 그림의 멋스러움과 완성도를 결정합니다.  또한 그리고자 하는 대상에 어울리는 선들을 찾아서 그림을 그리는 것은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 모두의 과제이기도 하지요.  그러나 기초적인 흐름은 대부분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볼 수 있어요.

 

 

펜드로잉 완성-사과

 

명암의 10단계를 적용해서 그린 사과 펜 드로잉입니다.  사과를 그릴 때  중요한 부분은 사과 중심부의 깊이감이 표현된 사과 꼭지 부분과 동그란 사과의 덩어리감이 느껴지도록 표현하는 테크닉입니다.  그리고 가장 어두운 면인 그림자 그리기입니다.  작은 과일인 사과 하나라도 감각적이면서도 멋스러운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무수한 선 연습이 필요해요.  그리고 선의 굵기를 다양하게 사용해야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고 완성도 높은 그림이 될 수 있어요.

 

위의 펜드로잉 사과는 어느 정도 완성 후 볼펜으로 색을 넣어본 것인데 훨씬 더 생동감 있어 보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 하나는 펜으로 그리는 그림은 지울 수가 없으므로 초기 단계에서는 흐리게 그려야 합니다.  그다음에 점차적으로 진하게 그려 주어야 실수를 줄일 수 있어요.  처음부터 진하게 그리다 보면 너무 까맣게 되어 나중에는 수정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펜드로잉-사과그리기

 

 

위의 펜으로 그린 사과에는 붉은색이 많이 들어갔어요.  그리고 선의 사용방법을 보면 크고 거칠어 보이기도 합니다.  이 사괴그림은 15분 만에 완성한 것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완성해야 하는 그림에는 속도감 있는 선들이 나타납니다.  조금은 거칠어 보이지만 경쾌한 느낌도 있어요.  이렇게 사과 그리기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은 단 하나의 사과그리기를 했지만 완성하신 모든 분들의 사과그림은 다 달랐어요.  선의 굵기나, 사용 방법도 달랐고 섬세하게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쉽게 쉽게 그리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는 그림 안에서 다양한 느낌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은 늘 신선하고 즐거운 일인 것 같아요.  오늘은 펜으로 사과 그리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어요.  펜 하나로 주변에 보이는 것들 중 하나를 선택해서 무엇이든 그려봅시다.  부담 없이 편하게 그리는 그림은 사람의 마음에 감동을 준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