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0가지 상징그리기와 함께 살펴보는 메이저카드 10번

by 인생의얼굴들 2022. 1. 29.
반응형

운명의수바퀴10 - 미술치료에서의 10가지 상징 그리기 

 

미술치료에서 10가지 상징물 그리기

자신의 무의식을 알아보고 그 내면의 이야기를 끄집어낸다는 것은 자신의 정체성을 알아가는 과정으로서 미래 지향적인 일임에는 틀림없으나 그 시기나 과정들은 신중하게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드립니다. 오늘은 미술치료 과정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중 한 가지인 10가지 상징물 그리기를 통해서 투사된 자신의 내면을 알아보고 치유될 수 있는 길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작업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종이와 연필 지우개만 있으면 되지만 색칠을 원한면 좋아하는 색칠 도구를 선택하여 색칠을 해 볼 수도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좌측은 메이저 10번 운명의 수레바퀴 카드이며 좌측은 10가지 상징을 그린 것으로서 그 일부분입니다. 아래쪽은 10년 전의 것이며 위의 것은 현재의 그림을 참고로 넣어 보았습니다.  일단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살펴보자면 상징그림은 다음의 순서대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 순서는 강, 산, 밭, 길, 집, 나무, 사람, 꽃, 동물, 돌 이렇게 10가지를 순서대로 그립니다. A4 정도 크기의 종이가 이상적입니다. 이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궁금한 것과 질문이 있을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는 정답이 없으므로 무조건 생각나는 대로 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림 실력을 보는 것이 아니므로 편안한 마음으로 그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림을 그리다가 그리기 어려운 것들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글로 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메이저 10번 운명의 수레바퀴

운명이란 인간이 태어날때부터 부여받은 사명과 주어진 팔자라기보다는 거부할 수 없는 거대한 흐름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이 카드가 나온다고 해서 우리 의 삶이 극적으로 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과의 다른  흐름으로 이어진다는 것과 함께 자신이 궁금해하고 질문했던 것에 대해 많은 영향을 주는 일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위의 카드를 살펴보면 구름이 보이는데 구름은 신성이 드러나는 순간을 의미하고 있으며 그 주변에 천사, 독수리, 황소, 사자, 토라, 테트라그라마톤, 연금술의 원소들이 있는데 카드의 장소들이 인간이 범접할 수 없는 곳이란 뜻이 있습니다. 만다라의 원처럼 돌고 도는 운명의 수레바퀴에서 정점을 찍고 이제는 마음을 다잡고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만일 가슴 아픈 일을 겪은 사람이 이 카드를 뽑았다면 쇠락했다고 생각했던 자신의 인생 길이 점차 풀릴 것이며 무슨 일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그 일이 점차 회복되어 잘 될 것이라는 희망의 메시지가 있습니다. 만남이 있으면 끝이 있고 끝이 있으면 새로운 만남을 기약하듯이 새로운 변화와 함께 또 다른 삶을 시작할 수 있으리라는 것, 그러므로 운은 마냥 고정되어 있지 않으니 늘 깨어 준비하고 노력하는 자만이 그 운을 받아들이고 수용하여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걱정하지마세요-풍요로운 흐름을 끌어올 것입니다.

 

10가지 상징물과 메이저카드 10번이 들려주는 메세지

 

위의 사진에서 10가지 상징을 그린 것을 살펴보면 한 사람이 어디를 향하여 길을 가고 있습니다. 손에는 가방을 들고 있는데 그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은 일에 대한 열망이거나 원하는 일을 찾고 있거나 하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무엇인가를 찾아가는 길에서 겉으로는 웃고 있으나 마음은 외로워 보입니다. 아래쪽의 그림에서도 큰길이 보이고 있는데 끊임없이 자리를 잡고 안정된 일자리를 찾고 있었던 내담자의 마음이 읽어지며, 물속에 들어가 있는데 물이 무릎 위 까지 있을 경우에는 우울감을 뜻합니다. 손에는 물고기를 잡고 있네요. 그 당시 이분은 열정적이었으나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한 아쉬움이 컸었고 늘 생활의 안정이 안되어 힘든 상황이었으므로 그러한 내면의 상태가 우울감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세상살이가 결코 쉬는 것은 아니므로 비행기라는 그림을 통해서 다른 어디선가 위로를 받고 도피하고픈 욕망을 볼 수 있는데, 어쩌면 타국에서 살아가고 있는 가족에 대한 그림움이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살고 있는 곳, 지금 현재의 자리를 생각하고 다시 마음을 다잡고 살아가야 할 것을 권해보았습니다. 꿈과 현실의 차이, 보이는 것에서의 노력과 바람은 이루어질 수 있으나 보이지 않는 그 무엇을 따라간다면 남는 것은 아픔과 상처뿐이니까요. 

늘 한마음으로 한 길을 가고 있는 그녀에게 때때로 돌 같은 장애물들이 그 앞을 가로막아 넘어지고 아팠으나 오뚝이처럼 일어나 살아가는 그녀이기에 메이저 카드 10번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보여주며 원하는 바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약속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시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에게 말씀드리고 싶네요. 걱정하지 말라고, 일이 점차 풀리고 풍요로운 흐름을 끌어 올 것이라고 여러분에게 타로카드의 메시지를 전해 드리며 오늘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