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창작활동-자연물 낙엽을 이용하여 연상이미지 그리기

by 인생의얼굴들 2022. 1. 6.
반응형

미술활동을 위한 나뭇잎과 재료들

1. 다양한 낙엽의 특징에 대하여 이야기 하기

9월이 되면서 부터 나무의 종에 따라서 서서히 나뭇잎의 색들이 변하기 시작합니다. 1년에 한두 번 진행될 미술 작업을 위하여 서서히 낙엽을 모으고 책갈피에 넣어 말릴 준비에 들어갑니다. 낙엽을 수집하며 다양한 나무들의 나뭇 잎 모양을

관찰해 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 됩니다. 낙엽이 물 드는 시기가 각각 다르므로 낙엽 수집은 12월 중순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잎이 얼굴 크기 만큼 넓은 것들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가면 만들기를 하면 아주 흥미롭고 재미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크기의 낙엽들은 모두 유용하게 사용되며, 잎의 형태와 크기에 따라서 다양한 동물들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때론 사람의 얼굴로 만들어 볼 수도 있고, 아름답고 예쁜 새의 모습으로 달 바꿈 할 수 도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상상을 더하여 그리게 하면 놀라울 정도의 창의적인 그림들이 탄생됩니다. 

은행잎은 나비의 날개처럼 생겼고, 소나무 잎은 바늘처럼 생겼고, 단풍잎은 한 장의 나뭇잎이 여러갈래로 나눠져 있습니다. 또 어떤 것들은 솜털이 나 있는 것도 있고, 또 다른 나뭇잎은 가장자리가 뾰족하고, 윤기가 흐르는 것도 있고, 무수히 많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이들과 함께 은행잎, 단풍잎등을 이용해서 알록달록하게 색칠하고 꾸며서 완성하는 낙엽으로 새롭게 낙엽을 그리는 미술활동을 하였습니다.

 

 

2. 낙엽을 보고 색칠하며 다양한 표현을 해봅니다

많은 아이들이 함께 하는 시간이므로 질서유지와 산만함을 피하기 위하여 세가지의 낙엽을 한지에 포장하여 준비하였고, 두꺼운 도화지(A4 size) 접착제, 가위, 색연필과 사인펜, 또는 크레파스를 준비합니다. 준비물은 개인이 준비해야 할 것과 지도자가 준비할 것을 기준을 정해놓고, 특히 비상용을 넉넉히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낙엽 사용법과 재료들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설명하고 시연 후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합니다.

낙엽 활용 방법: 오늘은 낙엽의 중심을 가위로 잘라서 사용합니다. 모든 낙엽들은 중심을 가위로 조심스럽게 잘라줍니다.
말린 낙옆을 사용하는 것이므로 가위를 사용할 때 너무 힘을 주거나, 너무 빠르게 자르면 부서지므로 조심스럽게, 천천히 자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화지에 붙인 후 그리기: 잘라낸 반쪽의 낙엽을 도화지에 붙입니다. 붙일 때 다용도 목공 풀이어야 합니다. 물풀이나 딱풀을 사용할 경우 쉽게 떨어지므로 사용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붙이는 위치는 정해져 있지 않으니 자유롭게 구성하여 붙이면 됩니다. 그다음으로 붙여진 반대쪽, 즉 잘라진 부분을 다시 그려주는데, 무슨 색을 사용할지는 자유이며 생각대로, 상상하는 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낙엽 반쪽에 다양한 색으로 각자의 개성이 담긴 그림을 그리는 과정이 아주 흥미롭고 재미있는 시간이라고 생각됩니다.
잘려 나간 나머지 반쪽의 잎을 활용해서 각자 상상력을 동원해서 자유롭게 그리고 재미있게 그려봅시다.

 

낙엽으로 그린 다양한 그림들.

 

3. 다양한 색들과 함께 완성된 낙엽 그림

이러한 과정을 진행하면서 서로 의논도 하고 대화하며 작업하도록 한다면 협동심을 키울 수 있고, 더욱 흥미롭고 재미있는 미술활동 시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완성 후에는 발표하는 시간을 마련해 보세요. 아이들의 동심에서 나오는  순수한 상상력은 우리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친구들끼리 서로 질문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아이들의 발표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그러한 질문에 따르는 아이들의 다양한 답변들, 의견들이 이을텐데요, 지도자는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마무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거나 만드는 것에대한 자신감이 생기며, 또래 관계도 완만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또한 두려움 없이 미술활동의 모든 과정들을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낙엽으로 그린 낙엽그리기과정을 마침으로써 아이들은 창의력 향상과 함께 무엇인가를 완성했다는 것에 대한 성취감을 통해 자신감이 향상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미술활동의 팁은, 두꺼운 도화지가 좋으며, 낙엽이 부서지지 않게 하고 싶다면 바니쉬를 바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낙엽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체험활동을 하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유익하고 즐거운 다양한  

미술 활동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기로 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