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염색 천에 표현하는 힐링 만다라 아트

by 인생의얼굴들 2022. 1. 8.
반응형

 

천연염색한 면 원단에 표현한 만다라 아트-원단전용 오일파스텔사용

 

1. 하얀 손수건을 염색하여 작업하는 만다라

 

칼 구스타프 융(C.G.jung)은 만다라에 대하여 언급하였는데 '만다라는 인간 내면의 중심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이 중심은 사람들의 삶과 생활에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며 모든 것을 정돈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의 원천이 되고 있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처음 만다라를 그렸을 때의 체험을 이야기하였는데 그는 매일 아침마다 그날의 마음을 만다라로 그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만다라 그림에서 자신에게 주는 강력한 메시지를 깨닫게 되었고, 그래서 그 만다라 그림들을 소중하게 보관했다고 합니다. 

 

만다라 그리기를 통해서 우리는 마음에 균형을 가져다 주는 것을 깨닫게 되고 마음이 혼란할 때에는 정서적 안정감을 얻기도 합니다. 저는 다양한 일을 하고 다양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일주일에 한 번 모이는 그룹 모임을 진행하는 동아리에서 만다라 매체 체험을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는데 그중에 3회에 걸쳐서 원단에 그리는 만다라 아트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만다라라는 그림을 우리는 종이에 그리는 것으로만 알고 있으나 매체의 사용방법들은 생각보다 무수히 많으며, 방법들을 알아갈수록 흥미로운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무의식적인 내면의 아야기를 끄집어내는 과정이므로 정해진 방법에 따라 하기보다는 마음 가는 대로, 마음 이끌리는 대로  그리거나 만들거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그 준비과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2. 준비물 및 작업과정에 대하여

만다라 아트를 천염염색 원단에 작업하기 위해서 직접 손수건 면 원단에 염색을 해도 되고, 판매하는 것을 구입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저는 치자, 홍화, 쪽 이 세 가지의 천연염색 원료를 구입하여 직접 염색하여 사용하였습니다. 

면 원단 손수건은 큰 싸이즈로 하였고, 그 외에 부수적으로 필요에 따라서 실과 바늘, 염료 물감, 아크릴 물감, 염료 크레파스 등의 재료들을 준비해서 사용합니다. 천에 그리는 만다라 아트 작업은 각자의 개성과 성향에 따라서 재료를 준비하게 합니다. 중요한 것은 각 재료의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진행해야 과정이 수월 할 것입니다.  

 

-준비된 면 원단을 탁자위에 펼쳐 놓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매체들을 탁자 위에 놓고 각자 원하는 재료들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실과 바늘을 사용하여 다양한 연출 하는 방법을 시연한 뒤 작업에 임하도록 합니다. 수채화물감이나 아크릴 물감의 특성을 잘 알고 면 원단에 사용했을 때의 결과물에 대하여 준비된 샘플을 통헤 보여주고 설명하니다. 특히 물감 사용할 때는 부수적인 재료, 물통, 붓, 등이 필요합니다.

-원단용 색연필이나, 원단용 싸인펜 은 그림 그리기가 수월하고 색상도 탁월하므로 이 재료를 추천합니다. 이렇게 준비된 재료들 중에 마음이 가는 재료를 선택하여 만다라 아트 작업을 시작합니다.

 

치자 염색한 손수건에 표현된 만다라아트-원단 전용 크레용사용

 

3. 함께 나누고 공감하는 힐링의 시간 

위에 제시된 만다라 아트 결과물들은 원형모양으로 주로 대칭을 이루고 있는데 이것은 하나의 예시에 불과합니다. 왜냐하면 여러 명의 사람들이 모여서 작업하면 다양한 표현으로 내면의 이야기들이 표현되기 때문입니다. 정돈된 원형의 모습이 아닐 수도 있으며, 선택하여 사용한 재료의 특성에 따라서 보이는 느낌과 에너지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제가 경험한 사례 중 한 가지를 설명드리면 참여자 중 한 분이 하얀색 손수건을 차곡차곡 접는 것이었습니다. 조그맣게 접힌 손수건 위로 아크릴 물감을 붓에 듬뿍 묻혀서 그 손수건 위로 동그리 미를 그리고 또 그리며 반복적인 원형을 그렸고, 그 작업을 순식간에 끝냈습니다. 그 후 펼쳐 보았는데 아름다운 옹달샘의 형상을 지닌 그림이 나타나 모두 감탄했던 일이 있었는데 이분은 늘 빠르게 모든 과정을 마치는 분이었습니다.  

 

다양한 매체 사용에서 결과물에서 주는 느낌을 팁으로 알려드리자면, 아크릴물감이나 원단 전용 물감을 사용한 경우, 강렬하고 산뜻한 느낌이 들고, 수채화물감은 부드럽고 은은한 느낌이 들며 마커나 원단 전용 사인펜을 사용한 경우 셈세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표현된 무의식의 이야기들을 함께 이야기하고 나누는 시간을 통해 참여한 사람들은 공감대가 형성되고, 그 안에서 긍정의 에너지를 받으며 새로운 희망을 갖고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천에다 그리는 만다라 아트 작업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그 기대 효과들을 알게 되었으니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께도 건강과 축복의 에너지 듬뿍 받으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